Q1. 어떠한 환경에서 수험을 진행하셨는지 간략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결혼을 하고 전업주부로 살다가 우연히 손해사정사란 직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직업을 알게 된건 30대 초반 이었는데 신랑하는 일 때문에 주말부부생활을 해야했고 독박으로 육아를 해야 했기에 손해사정사 자격준비를 마음 속에만 품고 있었어요. 아이들이 어느 정도 크고나서야 숨을 돌릴 여유가 생겼고 제2의 인생을 꿈꾸며 수험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1차 합격 2022년 2차 불합격
2023년 1차 유예 2023년 2차 불합격
2024년 1차 합격 2024년 2차 합격
이렇게 세번만에 합격했네요. ㅠㅠ
Q2. 1차 수험을
① 진행한 기간 & 시기별 공부방법
첫시험은 두달 반 정도 공부를 했습니다. 2021년12월 한달 그리고 2022년 3월부터 4월에 있는 시험때까지 공부를 했어요. 12월 한달은 1차 과목에 대한 기본수업을 들었고, 3월 부터는 바로 기출문제 풀이를 반복적으로 했어요. 이 때는 2차 공부는 안하고 1차 공부만 했습니다.
올해 본 두번째 시험에서는 3월 부터 시험때 까지 1차 준비를 했는데, 수업은 듣지 않았고 기출문제만 반복적으로 풀었습니다. 이번에는 2차 공부도 함께 병행했습니다.
② 과목별 공부방법
1차 시험은 교재를 1~2회독 하고 기출문제를 계속 반복해서 풀면 붙을 수 있는 정도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2022년 에 처음 시험을 준비할 때는 보험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었기에 수업을 먼저 들었고 이후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저 처럼 기초가 아에 없으신 분이시라면 수업을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부하는 순서는 보험계약법, 손해사정이론 그리고 보험업법순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보험계약법 을 먼저 공부해야 2차과목 수업을 듣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보험업법는 단순 암기가 많아 그 만큼 휘발성이 높아요. 올해 시험에서는 손해사정이론시험이 유독 까다롭게 출제가 되었는데 기출문제를 여러번 반복해서 풀고 보험계약법의 새로운 판례를 숙지 한다면 평균 60점은 쉽게 받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고득점을 목표로 하는 시험이 아니니 2차를 공부를 병행해서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제가 처음 1차 시험을 봤을 때는 떨어질 것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컸던 것 같아요. 그래서 1차 과목만 공부를 했었는데 시험이 끝나고 2차 시험 공부를 다시 하려니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③ 미래강의에 대한 후기 등을 서술해주세요.
올해 본 1차 시험에서 시험장 앞에서 나눠준 미래 전단지를 꼼꼼히 보지 않았더라면 보험계약법 판례문제 두 문제를 틀렸을 거에요. 강의를 듣지는 못했지만 학원의 시험 적중율에 감탄했습니다.
Q3. 2차 수험을
① 진행한 기간 & 시기별 공부방법
2022년 성적평균 50.42점 (불합격)
공부를 한 기간은 4개월 정도 였고 많이 부족하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꼭 합 격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내년에도 불합격할 거라는 마음으로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으로 공부를 한 것 같아요. 어쩌면 좀 바보 같이 자신을 학대하면서 공부를 한 것도 같고 지금생각해보면 제일 힘든 기간이였어요. 이해 없이 그냥 무작정 외우기만 했으니 방대한 공부량을 소화 할 수가 없었었죠. 불합격은 당연했어요.
2023년 성적평균 57.42점(불합격)
2022년 11월 부터 다시 공부를 시작했어요. 한 번 시험을 본 경험은 정말 소중했습니다. 처음 공부했을 때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교재를 5번 회독할 때랑 10번 회독할 때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공부를 하는 것은 힘들었지만 처음 시험준비할 때 처럼 막막하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총점 0.7점 차이로 불합격 하였습니다.
2024년 성적평균 58.92점 (합격)
근소한 차이로 불합격을 하니 의욕이 상실되었어요. 2024년 1월이 되어서야 정신을 차리고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이번엔 모의고사 문제를 먼저 풀었어요. 반복해서 모의고사 문제를 완전히 내 것이 되게 계속해서 쓰고 또 썼습니다.
② 과목별 공부방법/ ③ 미래강의에 대한 후기 등을 서술해주세요.
의학이론 : 암기 할 것이 많기에 무작정 외우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신체의 부위별 상해와 질병에 대해서 그림으로 그리면서 외웠어요. 그리고 이 과목은 무조건 여러 학원의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처음 시험 봤을 때는 한 학원의 모의고사 시험만 반복해서 풀었어요. 그런데 같은 걸 묻는 문제라고 해도 문제의 유형에 익숙하지 않은 문제는 전혀 쓰지를 못하겠더라구요. 다양하게 접근한 문제에 대해서 익숙해 지는게 의학이론을 고득점 받을 수 있는 길입니다.
작년시험에 비해 이번 시험이 의학이론이 많이 어려웠음에도 같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건 박진이 교수님 모의고사 수업을 현강으로 들었기 때문일 거에요. 강의력은 말할 것도 없고 수업시간이 쉬는 시간이라고 느껴질 만큼 재미있었습니다. 선생님수업을 듣기 전까지 무작정 외워서 상해와 질병을 분리해서 공부했다면 수업을 듣고 나서는 우리 신체에 대한 이해와 통합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었어요. 모의고사도 작년 부터 달라진 시험 유형과 가장 유사했어요. 의학공부가 처음이신분이나 너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은 박진이 교수님 수업을 들으시면 일단 의학이론은 문제없이 좋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으실 거에요.
책임근재 : 처음 모의고사 문제를 봤을 때가 생각이 나네요. 사례문제를 보고 이 시험을 내가 볼 수 있을 까 겁을 먹게 한 과목이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효자 과목이 되었지요. 아마 강효선선생님 문제풀이반 수업 듣지 않았다면 계속 힘들어했을 거에요. 두번째 시험을 준비하면서 교재를 10번정도 회독하니 어떻게 문제를 접근해야 할지 감이 잡히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사례문제를 좀 더 다양하게 풀고 싶다는 갈증이 있었어요. 그 때 선생님 수업을 알게되었습니다.
헷갈리고 복잡한 내용을 한번에 정리 함을 물론 거의 모든 문제에 대해 대비할 수 있는 사례문제 덕분에 책임근재를 전략과목으로 할 수 있었어요.
강효선 교수님 수업이 특별한 건 여러 이유가 있는데 그 중 단연 으뜸이라 생각 되는건 시험을 보는 중 어떠한 경우에도 다 대비를 할 수 있게 해주신 다는 것이에요. 여러 사례를 들어 주시면서 여러 경우(문제에 오류가 있다던지, 무엇을 구해야 하는 지 확실하지 않는다던지 등..) 에 따른 문제 풀이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매 수업 마다 느꼈지만 철저한 수업 준비와 다양한 질문에 대한 성실한 피드백, 그리고 너무나 유명한 엄한 말투지만 엄청 친절한 모의고사 첨삭까지 제가 만난 선생님중 최고의 선생님이세요.
이번 시험에서 저는 실수를 많이 해서 점수가 저렇게 나왔지만 강효선교수님 수업만 잘 따라 간다면 누구라도 책임근재는 전략과목이 될 수 있으실거에요.
제3보험 : 제 3보험은 공부를 하려면 끝도 없는 과목이에요. 다른 분들은 제3보험이 전략과목이라고 많이 하셨는데 저에게는 제일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2023년에 문제풀이 수업과 모의고사 수업을 정원석 교수님께 들으면서 제3보험을 좀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었어요. 공부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구분해 주시고 암기를 쉽게 머리글짜 따 외우게 해주신 덕분에 시험 때 실수만 안 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했었어요. 그래서 이번 시험에서는 수업은 듣지 않았는데...
변수가 많았고 역시나 제게는 제일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이번에 떨어지면 제3보험 수업은 정원석 교수님께 기본강의 부터 제대로 다시 들어야지 생각했는데 다행히도 합격을 했습니다. ㅠㅠ
자동차보험 : 자동차보험은 다른 과목과 채점하는 기준이 다르다는 말 을 들었습니다. 틀리게 쓴 것이 있으면 감점하는 형식으로 채점을 하기 때문에 주저리 주저리 잘못된 내용을 길게 쓰는 것 보다는 정확한 답을 간결하게 쓰는 것이 더 높은 점수를 받는 다고 하더라구요. 자동차보험은 다른 과목에 비해 암기할 것은 적으나 이해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완전히 어려운 과목입니다.
Q4. 뒤를 이어 수험을 진행하게 될 후배 수험생분들께 미래강의 추천 및 격려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삼수만에 신체손해사정사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미래보험교육원수업을 처음부터 들었더라면 그 기간이 조금 짧아지지 않았을 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정말 합격과 탈락사이는 종이 한장 차이란 걸 다시금 실감했습니다. 이 번 시험에서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늦게 공부를 시작 했을 뿐만 아니라 공부할 시간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세번째 시험인데 두번째 보다 점수가 낮아 질 까 걱정도 했었어요.
제가 이번에 합격할 수 있었던 건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험을 끝까지 포기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할 수 있어요.
소중한 수기 정말 감사합니다!
합격 이후에도 학원이 도움이 될 수 있게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